본문 바로가기
내새끼들

3개월만에 다가온 8월 고양이 화장실 모래 전체갈이와 늘어난 사용 주기 (feat. 건이)

by 맹이들맘 2023. 8. 15.

그렇다!!

드디어 그날이 다가온 것이다.

'고양이 모래 전체갈이!'

 

어김없이 우리 건이가 제일 먼저 등장!

 

지난 일요일 8월 13일 전체갈이를 했다.

 

지난 5월 13일에 마지막 갈이를 했으니

딱! 만 3개월 만이다.

 

이때도 100프로 전체갈이를

해야 하는 상태는 아니었다.

 

새 모래를 추가해 주면

좀 더 쓸 수 있었겠지만

3개월을 썼으니 일단 전체갈이를 한 건데..

 

사실..

전체갈이를 당장 안 해도 될 만큼

모래 컨디션은 괜찮았다.

 

써유 모래의 장점이기도 하다.

관리를 잘하면 3개월도 사용가능하다..

 

3개월을 써도 모래 컨디션이 괜찮은

이야기는 마지막에 다시..

 

올블랙고양이_건이
엄마~ 모래 전체갈이 하냐옹~?

 

화장실 모래 전체갈이를 하면

제일 먼저 와서 정리가 다 끝날 때까지

곁에서 참견+ 응원+ 애교를 시전 하는 건이 ㅋ

 

 

건이 싸이렌과 함께 시작된 화장실전체갈이

 

 

참견쟁이 우리 건이가 

화장실 모래 전체갈이를 할 준비를 하자

눈치를 채고 제일 먼저 와서 참견을 시작한다 ㅋ

 

시작은 참견이지만 ㅋㅋ

어느새 건이의 수다가 응원이 되는 마법 ㅋㅋ

 

사용한_고양이_모래_수거중인_남집사와_건이
아빠를 빙그르르 한바퀴 돌면서 부비부비 ㅋ

 

아빠를 한 바퀴 돌면서

부비부비도 하고~

 

남집사와_눈맞추는_건이
아빠랑 눈 맞춤 ㅋㅋ

 

아빠랑 눈도 맞추고 ㅋㅋ

쓰담쓰담 이쁨도 받고 ㅎㅎ

 

화장실_전체갈이_때마다_바쁜_건이

 

그리곤 곧장 엄마한테 와서

 

엄마랑_눈맞추고_수다스런_고양이_건이
엄마 힘내라냐아아아아앙~~

 

'냐아아아아아아앙~~~' ㅋㅋㅋㅋ

엄마랑 눈 맞추고 수다도 떨고 ㅋㅋ

 

전체갈이에_필요한_물품_체크중인_건이
이거 제대로 챙긴거 맞냥!

 

화장실 모래 전체갈이에 필요한

물품들도 직접 체크하시고 ㅋㅋㅋ

 

엄마한테_매달리는_건이
'엄마아~~'

 

모래 전체갈이 때마다 빠질 수 없는

'엄마 다리에 매달리기'도 시전하고 ㅋ

 

귀여운_올블랙_건이와_까만봉지들
누가 건이고 누가 봉지냥~ㅋㅋㅋ

 

까만 애들 사이에 있으니까

언뜻 구분이 힘든 건이 ㅋㅋㅋㅋ

 

까만_봉지들과_냥냥거리는_올블랙_고양이_건이
건이 여깄다냥~!!
일어서서_존재를_어필중인_올블랙고양이_건이
안보이냐아아아앙~~!!
수다중인_올블랙_고양이_건이
건이 여기있다냐아아아아아!!

 

ㅋㅋㅋㅋ 장난 조금 쳤기로서니 ㅋㅋㅋ

 

제일 높은 곳으로 올라가서는

엄마랑 눈을 맞추고 존재를 어필한다 ㅋㅋㅋ

 

올블랙_고양이_건이_옆모습

 

건이의 귀여운 옆모습을 뒤로하고!!

 

 

 

 

반응형

 

 

 

 

건이의 재롱에 힘내서 다시 청소 시작!!

 

화장실방_사이잘룩_러그_청소전
청소하기 전 화장실방. 러그는 사이잘룩 러그.

 

모래를 다 수거한 뒤 빈 화장실통은

욕실 앞으로 쌓아두고,,

 

수거한 모래는 마대에 담아서 밖에 내놓는다.

마대는 큰 마트에 10리터, 20리터를 

따로 대량 주문해서 사용하고 있다.

 

화장실통은 남집사가 욕실에서 세척한다.

'베이킹소다 + 세제 + 락스' ,

이렇게 조합해서 세척하고 헹군다.

 

사이잘룩_러그_위의_올블랙고양이_건이
좀 비켜줄래....

 

남집사가 욕실에서 화장실통을

세척하는 동안..

 

나는 화장실방바닥을 청소한다.

 

먼저,

사이잘룩러그 위를 청소기로 청소한다.

 

러그를_치운_화장실방과_다이슨_청소기
바닥에 깔려있던 사이잘룩러그를 옆으로 하나씩 치우고

 

그다음,

사이잘룩러그를 털어서 옆으로 치우고

맨바닥을 청소한다.

 

사이잘룩_러그를_다시_깔고_그_위를_다시_청소기로_청소
치웠던 러그를 다시 다 깔고 러그 위를 다시 청소기로 청소하면 끝.

 

마지막으로, 사이잘룩러그를 다시 깔고

그 위를 다시 한번 청소기로 청소한다.

 

그럼 화장실방바닥 청소는 끝난다.

 

 

청소를 끝내놓고 건이 애교 한번 보고 ㅋ

 

엄마아~ 나좀 이쁘다 해주라냥!

 

건이는 눈만 마주치면

쓰담쓰담해 달라고 요구를 하고 있다 ㅋ

 

제습기_위에_서있는_비장한_표정의_건이
엄마!

왠지 비장한 표정이다.

 

제습기_위에서_쓰다듬어_달라_보채는_건이
건이 쓰담 하라냥!!!!

시도 때도 없이 쓰다듬을 요구하는 건이다 ㅋ

 

이 맛에 화장실 모래 전체갈이를 하지 ㅋㅋ

 

욕실에서_화장실통_세척중인_남집사
쌓여있는 화장실통 ㅎㄷㄷㄷ

 

남집사는 화장실통 세척 중!

(매번 고생 많다 남집사!)

 

복도거실에_쌓여_있는_써유_모래들과_올블랙_건이와_쌓여있는_화장실통
혼자 바쁜 건이와 쌓여있는 모래와 쌓여있는 화장실통.

 

아직 욕실에 남아있는 화장실통.

 

세척한_화장실통을_마른걸레로_닦아서_제자리에_놓고_말리는중
제자리 찾은 화장실통들..

 

남집사가 화장실통을 씻어서 

밖으로 내어주면..

 

나는 마른 수건으로 잘 닦아서

(애들 화장실 닦는 전용 수건)

제자리에 놓고 잠시 말린 뒤...

 

쌓아놓은_모래_위에_서_있는_아비시니안_루나
모래탑에서 모래 지키는 고양이 루나 (왠지 만화 주인공같이 나왔다)

 

루나가 지키고 있는(?) ㅋㅋ

모래를 뜯어서 부어준다.

 

우리집은 이제는 써유 굵은 모래를

위주로 사용한다.

 

화장실 하나에

써유 굵은 모래 5.9kg짜리 2포를 넣고

써유 믹스모래를 조금 섞어준다.

(믹스는 화장실 3개에 1포 정도 섞어준다)

 

원래는 믹스를 위주로 썼는데..

입자가 고운 모래가 많으니까

아이들 눈에 자꾸 들어가는 것 같았다.

 

두리 결막염도 가끔 너무 심했었고..

그래서 굵은 모래를 위주로 사용 중이다.

 

응아 냄새가 좀 심하긴 하지만 뭐..

그거 말곤 아주 만족 중이다.

 

써유 모래가 굳기, 먼지 없는 건 

모든 모래 중에 단연 최고인 것 같다.

근데 냄새는 못 잡아준다 ㅎ

참.. 그리고 써유 모래는 습도에 좀 약한듯하다.

 

전체갈이_후_새_모래는_건이가_개시중
건이는 쉬야중 ㅋ

 

모래 부어주기까지 끝나면...

이렇게 누구든 새 모래 개시를 한다 ㅋ

 

모래를_다 _채운_화장실

 

오늘은 건이가 개시 ㅋ

 

화장실_모래_전체갈이_끝

 

휴... 모든 게 다 끝났다.

 

엄마한테_바쁘게_총총총_걸어오는_올블랙_고양이_건이
엄마를 보면서 급하게 총총 걸어오는 건이

 

거실에 갔던 건이가 급하게

총총 걸어오고 있다 ㅋㅋ

 

엄마한테_다가온_올블랙고양이_건이

 

그리곤...

 

 

수다스런 건이 ㅎ

 

마치 고생했다는 듯 ㅋ

엄마랑 눈을 맞추고 수다스러워진다 ㅎ

 

엄마를 좋아하는 건이는

냥냥거리면서 엄마 다리에

꼬리를 갖다 댄다 ㅎ

 

냥냥이들은 좋아하는 사람에게

엉덩이를 갖다 대거나 꼬리를 감는다.

(고양이 꼬리 언어)

 

화장실_모래_전체갈이_하는동안_엄마아빠_응원한_건이
오늘도 엄빠 응원하느라 고생했어 건 ㅋ

 

힘들어질 수 있는

화장실 모래 전체갈이 시간을

늘 건이의 수다와 애교로 웃으면서 끝낸다.

 

 

포스팅 처음에 이야기를 살짝 했지만..

 

내가 써유 모래를 사용하기 시작한

초반에는... 전체갈이를 3개월에

한 번씩 했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모래들이 한 달 반을 넘기기 힘든

컨디션이 됐었고...

그래서 또 한동안은 한 달 반을 주기로

모래 전체 갈이를 했었다.

 

근데 또 이번엔.. 

3개월을 사용해도 모래 컨디션이 좋았다.

 

물론 1~2주마다 화장실 모래 상태를 보고

새 모래를 꾸준히 추가해 줬었고

 

매일 화장실 청소할 때 신경을 많이 써서

화장실을 깨끗하게 유지했었다.

 

우리끼리 하는 

우스갯소리로.. '사금을 캐듯 ㅋㅋㅋ'

한 알 한 알까지도 퍼내는..ㅋㅋ

 

밝은 색 모래라... 가능하다.

 

장마철에는

습기에 약한 카사바 모래 때문에

아이들 화장실방에 제습기도 24시간 돌렸었다.

 

이런 노력들 때문인지..

(전에도 늘 하긴 했지만 ㅋㅋ)

 

이번에는 3개월을 사용했어도

모래컨디션이 좋았다.

 

버리기 아까울 정도...

 

이번 전체갈이 후에도 

깨끗하게 관리해서 3개월 동안

잘 써봐야겠다!!

 

 


우리집 아이들이 사용 중인

모래 : 써유 굵은모래(오렌지) + 믹스(핑크)

러그 : 사이잘룩 러그

화장실 : 묘래박스 점보


 

 

내가 밝은 색 모래만 쓰는 이유

 

건강과 직결되는 고양이 화장실의 중요성. 우리집 아이들의 모래와 화장실.

우리집 첫 모래는 두부모래였다. 그때는 고양이에 대해 잘 모르던때였고 루나루디를 데려올때 거기 사장님이 쓰던 모래를 나눠주셨는데 그게 바로 두부모래였다. 그래서 우리는 두부모래를 쭉

monglove04.tistory.com

 

 

지난 화장실 전체갈이

 

5월의 고양이들 화장실 모래 전체 갈이 (feat. 건이, 루디, 루나)

5월 13일!! 휴... 또다시 돌아왔다! 냥냥이들의 화장실 모래 전체 갈이! 지난 3월 26일에 전체갈이를 했었으니 한 달 반이 조금 넘었다. 늘 그렇듯... 건이 등장 ㅋㅋ 아빠한테 쓰다듬받고 시작하기!

monglove04.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