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새끼들

루나의 왼쪽 아래 송곳니를 급하게 발치했다. 긴글주의 (feat. 루나 송곳니가 부러진 사건)

by 맹이들맘 2023. 8. 6.

사실...

어제까지 루나때문에 정신이 없었다.

 

루나의 송곳니를 급하게

발치를 했기 때문이다..

 

고양이는 웬만해서는 송곳니는

건들지 않는다...

근데 송곳니를 발치할수밖에 없었다...

 

송곳니가_튀어나온_루나
왼쪽 아래 송곳니가 윗입술 밖으로 나와있다

 

루나가 입이 불편하다는걸 안건

며칠이 됐었지만...

아무리 여기저기 뒤져보고 자세히 봐도

상처 난 곳도 보이지 않았고

혀도, 잇몸도 다 괜찮았다.

 

도저히 이유를 모르고 며칠이 지났고

금요일 오전..

이빨을 닦느라 치약을 바르는데

왼쪽 송곳니 쪽에 치약을 바르자

루나가 아프다고 소리를 냈다..

 

그래서 바로 또 들여다봤는데..

아무 이상이 없었다...

이상하다이상하다... 하며 보고 있는데..

 

바로 그 순간 루나가 앞발로

그 아픈 쪽 입을 자꾸만 그루밍을 하는 거다.

 

얼굴 세수 할 때처럼 아픈 입 쪽을

자꾸만 앞발로 닦는 거다...

 

아비시니안_쏘렐_루나

 

그래서 또 달려가서 봤더니... 글쎄...

왼쪽 아래 송곳니가

입 밖으로 툭 튀어나와 있는 게 아닌가!!

 

송곳니가_부러진_루나
송곳니가 튀어나온 루나

 

심지어 너무 많이 흔들려서

보는 내가 당황스러울 정도였다..

너무 놀라서 아이들 병원에 전화했더니

내원해서 부러진 건지 아닌지를 보는 게 좋겠다고 했다.

 

그래서 마침 휴가 중인 남집사 편에

루나를 병원으로 보냈다.

(나는 아이들 병원에 갈 수 없는 상황..)

 

남집사말로는..

크게 불편하지 않을 거라 했다며

발치를 할 거면 당장 내일이든 다음 주든

가능하다고 했다고 한다.

 

내가 보기엔 루나가 너무 힘들어했다.

물도 못 먹었을 정도니까..

 

이동장_안의_루나와_호야와_두리
이동장 안에 있는 루나와 호야와 두리

 

치과엑스레이를 찍어서

정확하게 확인하고

발치하는 게 좋을 것 같아서..

당장 다음날 발치를 예약했다.

 

고양이들은

치과엑스레이를 찍으려면

마취를 해야 하기 때문에..

금식하고 다음날 오전에 병원으로 보냈다.

(역시 남집사가 병원에 데려다주고 왔다)

 

이동장_안의_루나
이동장 안에 있는 루나

 

근데 금식이랄 것도 없는 게..

이빨이 아파서 루나는 먹지를 못했다.

 

이동장_안의_넥카라_한_루나
루나는 이동장 안에 있어도 얌전하다

 

그렇게 병원에 간 루나는

오전 10시 즈음부터 수액을 맞다가

오후 3시 즈음... 수술에 들어갔다.

 

저녁 6시에 부모님과 선약이 있었어서

저녁 늦게 루나를 데리러 가기로 하고..

 

수술이 끝난 후 

담당 선생님께서 전화를 주셨다.

 

 

 

반응형

 

 

 

루나 왼쪽아래 송곳니는 부러진 거고

부러진 아랫부분이 잇몸깊이 박혀있어서

그걸 다 발치하려면 턱뼈를 깎아야 하는

큰 수술이 된다고 하셨다.

 

그래서 이번 발치에는

부러진 부분은 발치하고

아랫부분은 갈아서 잇몸을 봉합하고

상황을 보자고 하셨다.

 

지금까지 이렇게 처치하고

탈이난 아이는 없었다고 하셨다.

 

발치_후_집으로_돌아온_루나
집으로 막 돌아온 루나

 

루나는 이번에 부러진 송곳니보다

치아흡수병변 소견이 보이는 큰 어금니가

더 신경이 쓰인다고 하셨다.

(루나는 이미 1살 전에

치아흡수병변이 보여서 앞니를

다 발치를 한 상태이다)

 

지금 당장 뽑아야 할 정도는 아니고

1~2년 더 두고 보고 그때 체크를 해보고

뽑을지 말지 결정을 하자고 하셨고

큰 어금니를 확인할 때 송곳니 부분도

다시 확인을 해보자고 하셨다.

 

그리고 이번 송곳니 발치할 때 

어차피 마취를 하니까..

겸사겸사 루나가 나이도 많고

건강검진 한지도 2년쯤 됐으니까..

검진할 게 있으면 좀 해달라고 부탁을 드렸었다.

 

그래서 선생님이 간이랑 신장등

검사를 진행하셨고

 

혈액검사나 간, 신장, 폐 등 다 정상이라고 하셨다.

 

검사결과를 보니 마음이 놓였다 ㅎ

 

 

비틀거리면서도 밥그릇 앞으로 곧장 가는 루나

 

집에 돌아온 루나는

이동장에서 나오자마자

비틀거리며 한 바퀴 돌더니

곧장 밥그릇 앞으로 갔다.

 

배가 많이 고픈 것 같다.

 

 

밥을 먹으려는 루나와 심기가 불편한 건이

 

루나는 아직 마취가

100프로 풀린 게 아니라서

바로 밥을 먹으면 안 된다.

근데 배가 너무 고픈가 보다..

사료를 먹으려 하는데 뜻대로 잘 안된다 ㅎ

(사료는 먹지 않았다)

 

 

건이는... 집에 아이들이 누구라도

병원에 다녀오면..

 

병원냄새난다며..

누구냐며 니네집에 가라며 ㅋㅋ 

짜증을 낸다 ㅋㅋ

 

루나가 병원에서 오자...

우리집 식구 아니라며 ㅋㅋㅋ

다른 냄새난다며 ㅋㅋ 짜증을 냈다 ㅋㅋ

 

루나는 신경 1도 안 쓰고 ㅋㅋㅋ

 

 

앞발에_지혈_테이프_붙이고_있는_루나
병원에서 막 와서 몽롱한 루나 ㅋㅋ

 

앞발에 테이프 붙이고 지혈 중인 루나 ㅎ

 

사실... 저녁에 부모님이랑 식사 후에

커피도 한잔 하고... 좀 여유 있게 

만나고 오려했는데 ㅎㅎ

 

엄마도 신경이 쓰였나 보다..

엄마가... 하루종일 병원에 입원해 있으면

자기 버린 거 아닐까 불안할 거라며..

빨리 가보라고 하셔서 

차 한잔도 하지 못하고 바로 병원으로 갔었다..

 

 

그루밍_하는_루나와_멀리서_지켜보는_건이와_막둥이
그루밍 중인 루나와 지켜보고 있는 건이 ㅋ

 

루나는 발에 붙어 있는 테이프가

신경 쓰여서 자꾸 그루밍 중이고..

 

병원_냄새_나는_루나가_못마땅한_건이
너 왜그렇게 귀엽냥 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이는 ㅋㅋㅋㅋㅋ 

저~멀리 떨어져서 ㅋㅋㅋ

 

스크래쳐_뒤에_숨어서_지켜보고_있는_건이
너 누구냥.....

 

낯선 고양이가 왔다며 ㅋㅋ

숨어서 지켜보고 있다 ㅋㅋㅋㅋ

 

 

오늘 아침..

마취가_거의_다_풀린_루나
많이 괜찮아진 루나

 

오늘아침.. 우리 루나는

또롱또롱해졌고 똥꼬발랄해졌다.

 

컨디션이_많이_좋아진_루나
고생했다 기집애야..

 

사료는 역시나 먹기 힘들어해서

먹던 캔을 숟가락으로 최대한 으깨서 

먹이고 있다.

 

아직_사료는_잘_못먹는_루나

 

캔을 갈아서 주니까 입도대지 않아서..

숟가락으로 일일이 최대한 으깨서

주고 있는데 잘 먹지 않는다.

 

장난감_가지고_노는_루나
장난감 가지고 노는 중

 

똥꼬발랄해진 루나

 

 

장난감 가지고 노는 루나

 

이젠 컨디션이 많이 돌아온 것 같다.

좋아하는 장난감을 보더니 

신나게 가지고 놀았다.

 

사료가_먹고_싶은_루나

 

사료가 먹고 싶은 루나는...

 

결국_몇알_먹은_루나

 

결국 몇 알 먹었다 ㅎ

 

캣폴_꼭대기에_올라가_있는_건이

 

우리 건이는...ㅋㅋㅋ

 

캣폭_꼭대기에서_내려오지_않고_있는_건이

 

짜증 내면서 캣폴 꼭대기에서

내려오지를 않고 있다....ㅎㅎㅎ

(현재진행형 ㅋㅋ)

 

하... 2~3일 동안 

폭삭 늙어버린 기분..ㅠ

 

 


 

 

루나 송곳니가 부러졌을 가능성이 있었던 사건.

 

루나 송곳니가 부러진 이유가

며칠 전 있었던 사건 때문인 것 같다.

 

사실 지난 7월 23일 날..

사건이 하나 있었다.

 

침대 위에서 

내 옆 베개 위에 두리가 자고 있었고

그 아래에 막둥이가 자고 있었고

제일 아래에 루나가 자고 있었다.

(한줄로 쪼로록 자고 있었는데

막둥이 바로 옆에 루나가 있었다.)

 

근데 건이가 오더니 두리한테

장난을 걸었다..

 

건이는 장난칠 때 사이렌을 먼저 울리는데

건이가 '우아아앙~'하면서 두리한테

장난을 걸었고..

 

그 소리를 듣고 자던 루나가

놀라 일어나자마자

옆에 있던 막둥이를 덮쳤고

자던 막둥이도 놀라 일어나면서

둘이 같이 침대아래로 굴러 떨어졌었다.

 

루나는 건이 소리에 놀랐고 

마침 옆에 자고 있던 막둥이에게

불똥이 튀었던 거다..

 

불을 켜서 침대 아래에 있던

놀란 막둥이를 

끌어내서 안고 달래고 있었는데 

내 옷에 피가 흥건하게 묻어있었다.

 

놀래서 봤더니 침대 아래도 피가 흥건..

 

애들 9년 키우면서

그런 경우가 처음이었어서..

너무 놀랬었는데..

 

보니까 막둥이 왼쪽 뒷발 발톱이

부러졌던 거다.

(고양이들 발톱에는 혈관이 있어서

부러지거나, 발톱을 좀 많이 깎으면

혈관이 다쳐서 피가 난다)

 

 

그래서 막둥이를 지혈을 한참하고

달래줬었는데..

(막둥이 발톱도 괜찮아지기까지

며칠 걸렸었다.)

 

루나도 살펴봤는데.. 그때 아무 이상이 없었다.

 

근데 루나는 그때 이빨이 부러졌었나 보다..

 

한동안 루나 밥그릇이

평소처럼 줄지 않아서

이상하다 생각하면서..

다른 아이들 밥을 먹나 보다 싶었다..

 

그도 그럴것이..간식도 잘 먹었고

캔도 잘 먹었었기 때문이다..

 

근데 이빨이 아팠었던 거다..ㅠㅠ

 

에혀...

 

 

그래도 다른 아픈 곳 없이 

이만하길 진짜 다행이라 생각한다.

 

진짜 애들이 아프면..

정신이 하나도 없다...ㅠ

 

 

 

 

고양이 비염 천식과 스트레스성 오버그루밍으로 병원에 다녀왔다 (feat. 루디와 요미)

공주 루디랑 사차원 요미가 병원에 다녀온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병원은 지난 7월 1일에 다녀왔다. 병원에 도착한 직후의 아이들. 요미가 들어가 있는 이동장. 이동장 안에서 요미가 긴장한 채

monglove04.tistory.com

 

루디랑 건이 병원 간 썰 & 기록! (feat. 천식과 비염, 그리고 결막염)

음... 지난 화요일! 어제 우리집 아이 둘을 데리고 동물병원에 다녀왔다. 그렇다... 바로 루디와 건이다. 이렇게 스크래쳐에 나란히 올라가 있는 사진이 있더니.... 병원도 나란히 같이 간다 ㅋㅋ

monglove04.tistory.com

 

고양이의 스트레스에 관해..(루디는 결국 또 병원행)

루디는..지난 병원에 다녀온후 2주간 약을 먹으면서 거의 다 나았었다. 진짜... 다 나았었는데.... 약이 떨어지면서.. 다시 긁기 시작했다. 근데 자기도 발톱으로 긁으면 피 범벅에 아픈걸 알았는

monglove04.tistory.com

 

루디는 결국 병원행 ㅠ(feat. 혈액검사 결과)

꽤 오랫동안 넥카라를 하고 있던 루디는 결국...어제 병원에 다녀왔다. 오버그루밍을 하던 루디는 최근 목을 긁기 시작했고 나았다가 심해졌다가를 반복하다가 더이상 방법이 없어서 병원을 갔

monglove04.tistory.com

 

병원 다녀온 후 아픈 막둥이. 고양이+스트레스=아픔! 예민한 고양이.

이번에 병원을 다녀온 후 막둥이가 상태가 제일 좋지 않았다. 병원에서도, 집에 막 도착해서까지도 아무렇지 않았던 막둥이었다. 그런데 얼마후,, 갑자기 눈물을 뚝뚝 흘리는게 아닌가.. 그래서

monglove04.tistory.com

 

병원에서 돌아온 고양이들 상태.

건이, 삐용이, 루디 이 세마리의 고양이들은 무사히 집에 잘 도착했었다. 그런데 집에 도착한 후.. 증상들이 악화되었다. 건이는 분명 병원에서는 눈이 이렇지 않았다. 괜찮던 눈이 집으로 돌아

monglove04.tistory.com

 

아이들 동물병원 다녀온 썰 & 기록. 스압주의(과잉진료 안하는 병원, 좋은선생님, 내가써본 이동

음... 그동안 막둥이 삐용이랑 멋쟁이 건이랑 병원에 한번 데려가야겠다 마음먹고 있었다. 7월31일부터 8월 3일까지 휴진이라는 병원 문자를 받은게 기억나서 병원 휴진 전에 갔다와야겠다 생각

monglove04.tistory.com

 

안검이 부풀어 오른 고양이 두리. (심약하신 분들은 스크롤 스피드하게!!)

먼저... 보기 어려운 사진이 아래에 있으니 심장 약하신 분들은 사진을 빠르게 내리시기 바래요. 지금부터 4장의 사진은 미방용입니다. 4장의 사진 이후에는 좀..무서운 사진일수 있습니다. -미리

monglove04.tistory.com

 

황달로 인한 치즈냥이 호야의 입원. 고양이 황달.

호야는 2019년에도, 2020년에도 황달때문에 입원한적이 있다. 올해도...황달땜에 입원하게 됐다.. 그래도 올해는..작년보다는 빌리루빈 수치가 낮았다.. 그래도 1을 찍은...ㅠ_ㅠ.. 그렇지만 다른수

monglove04.tistory.com

 

막둥이 삐용이의 방광염 스토리. 내가 생각하는 막둥이 방광염의 원인. 고양이 방광염.

오늘은.. 일년전쯤... 21년 1월에 한달정도 겪었던 우리 막둥이의 방광염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어느날 부터인가.. 막둥이가 새벽내내 울고 화장실을 들락거리고... 화장실을 갔다오면

monglove04.tistory.com

 

다다의 스케일링. 고양이 스케일링.(아랫부분에 스케일링 사진있어요 놀라지마세요)긴글주의.

다다는 몇번 이야기했었지만 사료를 먹지 않는 아이다. 캔만 먹는데다 손대기가 쉬운 아이가 아니라서 양치질은 못하고 안티셉틱이랑 메인터넌스만 번갈아 발라주고 있다. 다다는 지난 7월 건

monglove04.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